2024 데이터 라벨링 전망 | 현실 후기 및 수익


지난 2년간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얻은 소득은 3.3퍼센트 세금을 제하고 순수익 1600만원 이상 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소득으로 인해 발생한 근로장려금까지 합치면 총 2000만원 가량 될 거 같습니다. 실제 작업을 한 기간은 합치면 6개월이 채 안 되었습니다. 현실 경험을 통해 2024년 데이터 라벨링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무슨 일을 했는지는 이 글 하단에 설명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라벨링의 한계는 분명했습니다.

2024 데이터 라벨링 전망


데이터 라벨링 전망

제가 경험한 데이터 라벨링의 한계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보면

첫째, 성수기와 비수기가 정해져 있다.
일 년 내내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대게 7월부터 12월까지가 성수기입니다. 비수기에는 정말 일을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둘째, 시간을 갈아 넣어야 하는 일이다.
내가 일한 만큼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제가 부업에 시간을 많이 낼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셋째, 장래성이 없다.
가장 큰 한계점입니다. AI가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 라벨링 작업은 점점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밖에 진입장벽이 너무 낮다는 것도 큰 한계점 중에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업체 측에서 교육하는 시간과 비용이 드는 일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반복 작업이 대부분이라 작업자 측면에서는 수많은 경쟁자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성수기 때는 잠을 1~2시간만 잤던 날도 있었습니다. 낮에는 본업 때문에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지요. 치킨 게임이라 일의 양은 정해져 있고 하고자 하는 사람은 많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급하게 돈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어서 선택의 여지 없이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돈을 벌었습니다. 그래도 제 작년까지는 시급 3만원에서 5만원까지의 일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평균 시급이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 작업은 시급이 거의 만원에서 2만원 사이였습니다. 사실 2023년은 데이터 라벨링의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힘든 시기였습니다. 앞서 얘기한 한계점들로 인해 개인적으로 이 일을 지속해서 하기는 어려울 거라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작업 정보

제가 주로 작업 정보를 얻었던 곳은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였습니다. 아마 한국에서는 큰 카페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회원 수는 24,000여명 정도 됩니다.
카페 주소는 https://cafe.naver.com/datalabeling315 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돈이 되는 건 조용히 혼자 하는 경우 많습니다. 알려주는 즉시 경쟁자가 생기기 때문이죠. 물론 정말 바쁠 땐 바빠서 알려줄 시간조차 없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 카페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궁금한 부분들은 친절한 분들을 통해 도움을 얻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알바몬이나 사람인 그리고 알바천국에 직접 이력서를 제출하고 일감을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주요 작업

제가 했던 작업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대화문을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제가 여러 가지 일을 한 게 아니라 크게 2가지 종목의 일에서 소득을 올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일의 난이도는 중 고등학생 정도만 되어도 다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작업을 하면서도 정말 단기 아르바이트 개념으로만 접근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국책 사업을 선호합니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것이 컸던 것 같습니다. 아버지는 건설업을 하시는데 나라에서 나오는 일감의 입찰을 통해 따내서 일을 하고 계십니다. 이유는 돈을 떼일 일이 없기 때문이지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