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을 장기복용하면 안 좋은 이유

이번에 아내가 감기로 고생하고 나서 면역을 높이기 위한 많은 방법들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아본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에 하나가 홍삼을 먹는 것이었습니다. 저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홍삼을 많이 찾는 이유 중 하나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도 과하면 문제가 되더라구요.

홍삼 장기복용의 문제점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홍삼은 3개월 복용한 이후에는 잠시 쉬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장기간 복용시 간에 부담이 되구요.
홍삼이 에너지를 많이 내기 때문에 불면증혈압상승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이 빨리 뛰거나 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잠시 중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열이 많은 체질의 경우에는 오히려 체내의 열을 올려 혈압을 상승시키고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기에 반드시 본인의 체질에 맞게 복용하시길 권장드려요.

사실 홍삼을 장기복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의견이 나뉘는 것을 보게 되는데요.
홍삼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쪽에서는 홍삼을 장기 복용해도 상관 없다고 얘기하구요. 전문가분들은 장기 복용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실제사례

실제 사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평생 수족냉증으로 고생한 40대 남성분이 계신데요. 주위의 추천으로 홍삼스틱(진세노사이드 함량 15mg)을 두 달간 넘게 먹고 손발이 따뜻해지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 분의 고민은 홍삼을 계속 복용해도 되는지 였습니다. 이 질문에 대해 의료 전문가는 다음과 같이 답변을 했습니다.

“홍삼을 복용하고 나서 손발이 따뜻해지고 좋아졌다면 체질에 맞다는 증거입니다. 여름철(6~8월)에 홍삼 복용을 잠시 쉬는 것이 권장됩니다.”

장기복용시 주의사항

정리하자면 홍삼을 장기복용할 시에는 3개월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장기 복용시에는 혈당관리와 간, 신장에 부담은 없는지 신경을 쓰시면서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는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혈압계 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D8LL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